증상
롯데마트에 주차를 하려는데 갑자기 변속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_-
N과 D만 오갈 수 있을 뿐 R과 P로 변속이 되질 않더군요..
마트에 왔지만 주차도, 파킹도 할 수 없는 상황(ㅋㅋ)..일단 중립(N)에 놓고 급히 일을 보고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시동이 걸리질 않았어요..
임시대응
다행히도 비상시 시동 기능이 있어서 다시 시동을 켤 수 있었어요. 방법은 시동 버튼을 한 번 눌러서 ACC(전기ON!) 모드로 진입한 후 시동버튼을 꾸~욱 10초간 눌러서 걸면 시동을 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무섭지만 집으로 돌아와 주차장에 주차를 했어요. 비록 후진기어(R)를 넣을 순 없었지만 어떻게든 억지로(?) R에 걸쳐 놓으면 후진이 가능은 하더라구요. 대신 기어봉을 꽉 잡고 있어야 한다는..
원인분석
증상을 종합해보니 우리 투리스모는 제가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지 아닌지 분간을 못하는 느낌이었어요.
- 브레이크를 밟아야 R과 P로 변속을 할 수 있음
- 브레이크를 밟아야 시동을 걸 수 있음
이 두 가지가 되질 않으니.. 그럼 어떻게 최종 확인을 한다? 브레이크등!!
마지막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확인 해보니 후미의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질 않더라구요.
찾았다! 브레이크 스위치가 고장 난 거였어!
수리
인터넷을 찾아보니 쌍용차(現 KG모빌리티) 뿐 아니라 현대/기아차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고장이 잦은 것 같았어요. 그럼 안전과 직결된 부품은 아니니 직접 수리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가졌죠. 다른 블로거님께서 투리스모 브레이크 스위치 교환시에는 아래 두 부품을 사면 된다고 공유를 해두셨어요. (정말 감사합니다ㅜㅜ)
https://blog.naver.com/rain2487/222613797546
- 브레이크 램프 스위치 어셈블리 : 85710 34000
- 브레이크 램프 와이어링 어셈블리 : 82999 34010
2024년 1월 기준으로 25,000원을 내고 양재역 근처의 쌍용차 부품 대리점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미리 전화로 재고확인을 한 후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고 고칠 수도 있지만 역시 자동차는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정비지침서를 반드시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제작사는 제품의 설계 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는 편이니까요. KG모빌리티(구 쌍용) 정비지침서 사이트를 찾아가 봅니다. 최근에 업데이트를 했는지 크롬은 안되고, 엣지(Edge) 브라우저로만 접속이 되네요.. 정비지침서 응용프로그램도 설치 할 때 엣지 브라우저에서 처음부터 하시기를 권장드려요!
https://siw.kg-mobility.com/
로그인을 하고 정비매뉴얼에 접속하시면 차종을 고를 수 있어요
차종을 고른 후 우리가 정비해야 할 부분을 찾아 클릭하면 정비 순서, 정비에 필요한 공구 규격, 체결물의 토크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자 이제 필요한 건 다 확인 했으니 한번 고쳐 볼까요? 브레이크스위치의 위치는 브레이크 페달의 로드 후방에 위치하고 있어요 아래 동영상의 빨강 네모 안에 있는 부품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흰 부분이 돌출되며 붙는 릴레이 스위치에요
스위치 와이어링을 뽑고, 스위치 고정 너트를 풀고, 스위치를 돌려 뽑아내고, 새 스위치를 조립하면 되요. 이 때 핵심은 스위치의 간극을 잘 조정해야 한다는 거에요. 스위치가 너무 전진 조립이 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스위치가 붙지 않아 작동하지 않게 되고 반대로 후진 조립이 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스위치가 붙어있어 항상 브레이크등이 켜져 있고 주행중에도 R, P로 변속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투리스모의 경우 브레이크 스위치가 위쪽의 브레이크 페달 브라켓과 간섭이 발생해 정상적으로는 스위치만을 제거하거나 조립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정비지침서대로 작업을 하려는데도 브라켓이 움직이지를 않았어요.. 아래 그림과 같은 당황스러운 상황!
어쩔 수 없이 꼼수를 쓸 수 밖에 없었어요. 바로 브레이크 스위치를 분해해서 핀 부분을 먼저 조립 한 후 회로판 부분을 조립 한 것! 브레이크 스위치를 분해 할 때에는 열풍기 또는 헤어드라이어로 조립턱을 가열 할 후 양쪽을 일자 드라이버로 꾸욱 눌러 빼주면 되요. 조립턱이 조금 손상될 수 있지만 재조립만 될 수 있으면 되니 ok!
회로부분을 조립 한 후 와이어링 어셈블리를 조립하고, 기존의 와이어링과 연결 해 줍니다. 즉 새로 산 와이어링 어셈블리가 '추가' 되는거에요. 그리고 나서 브레이크를 밟아 보며 간극을 적당히 조정해 약간의 유격을 남기면서도 적당한 시점에 기어변속 잠금해제 및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지를 확인하면 끝!
새로운 와이어링 어셈블리의 접지선은 좌측 벽의 볼트를 사용해 줍니다.
예상치 못한 브라켓 분리 불가 상황 때문에 이틀간 4시간이나 소모했지만 2만5천원에 수리를 완료하고 투리스모는 정상적인 운행을 할 수 있었어요. 누군가 이런 정비를 시도하시는 분들께서는 저와 같은 우를 범치 않으시기를 바라며.. 정비 정보를 공유합니다! 혹시 읽으시는 분들 중에 '이건 아니다...' 싶은 의견이 있으시면 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두 잘 정비하시고 안전 운행 하세요 ^^ 그리고 조금이라도 꺼림칙 하시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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